전공탐색
미래산업융합자유전공 경영학과
개요
21세기는 경제의 국경이 사라지고,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업경영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어 경영학전공의 교육목표도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세계화에 걸맞는 교양과 전문성을 지닌 여성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인사 및 조직, 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 국제경영 및 통상 등 경영학 전 분야에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들 분야에서 제기되는 제 문제를 조사, 분석하여 전략적인 경영을 탐구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CPA를 비롯하여 물류관리사, 세무사, 관세사, 공인판매사, 보험계리인, 손해사정인, 공인노무사, 증권분석사, 외환딜러, 경영컨설턴트 등 각종 자격취득시험에 대비하고 있으며, 많은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크게 활약하고 있다.
주요 과목 소개
1학년 재무회계
- 기업의 회계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경영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1학년 마케팅원론
- 고객지향적인 경영을 위한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관리에 대한 이해
1학년 재무관리
- 수익과 위험에 대한 개념과 현재가치 등 기본 재무관리의 핵심 내용의 이해
2학년 인적자원관리
- 인사, 노사, 조직관리 직무의 핵심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
강점소개
- 마고라장학금 (마케팅 소학회 장학금)
- 경영학과 동문회 장학금
- 경영학과 회계 장학금
- ‘경영인의 밤’(각 진로분야별 선배 초청 강연, 후배 멘토링을 통한 진로지도)
소학회
- 마고라학회: 마고라(MAGORA)는 마케팅(Marketing)과 아고라(Agora)를 합친 말로 마고라학회는 마케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마케팅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마케팅교육, 세미나&토론, 공모전 참여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서울여자대학교 소속의 마케팅전공학회이다.
- 데이터분석경영소학회: 기업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운용,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기법을 스터디하고 있다.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