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탐색
과학기술융합자유전공 식품공학과
개요
식품공학은 국민총생산의 두, 세 번째에 해당하는 식품 산업분야 중 식품의 공학적 영역을 다루는 응용과학으로서, 식품의 안전성, 편리성, 기능성 등을 향상시키고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공부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전공에서는 각종 식품의 제조 및 저장 방법 등을 습득하고 식품의 가공, 저장, 유통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물리, 화학적 반응과 영양, 기호 특성의 변화를 이해하며, 나아가서 특정 기능이 부여된 새로운 식품의 개발과 발효 식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비롯한 많은 기능성 식품의 생산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식품안전 및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주요 과목 소개
2학년 식품화학
- 식품 성분의 화학적 특성 및 변화를 탐구하며 식품공학 전반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핵심 과목
2학년 생화학1
- 생명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과 분자의 구조를 탐구하는 기초 과목
2학년 식품미생물학
- 유용 및 유해 미생물에 대한 기초부터 실제 산업적 적용까지 한번에 배울 수 있는 강의
3, 4학년 식품가공학
- 식품산업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식품 가공 방법들과 단위 공정들에 대한 교육
강점소개
- 식품공학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및 활동 중인 우수한 교수진
- 서울여대 역사와 다양한 식품 분야에 진출한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
- 식품산업, 제약산업, 공공기관, 연구소 등 폭넓은 진로 선택 가능
- 체계적인 실험실 실습과 기업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역량 강화
소학회
- 에프롬(F.Rom): ‘Food Researcher로부터’라는 의미로, 식품 연구직, 대학원 진학에 관심 있는 학우들이 모여 기업 견학, 연구실 탐방, 각종 식품 관련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는 소학회입니다.
- SWUFS: SWUFS(식품 안전 소학회)는 식품 안전 및 위생 법률에 관심 있는 학우들이 모인 소학회입니다. 활동으로는 선후배 간 논문 분석 팀 프로젝트, 스터디 및 친목 활동이 진행됩니다.
- 인푸디언서(Infoodiencer): ‘식품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라는 뜻을 가진 소학회로, 2020년 창설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식품공학과 소학회입니다. 학생 주체적인 활동들을 토대로 식품 산업에서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넓은 범위의 식품 산업에 대하여 함께 분석하고 공부합니다.
- 렛츠밋(Let's Meat): 급증하는 육류 소비와 공장식 사육으로 인한 환경오염 및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체육을 직접 경험하고 분석하며, 그 발전 가능성을 탐구하는 소학회입니다. 또한 ‘대체 식품’까지 주제를 확장하여 지속 가능한 식품 소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새로운 식품 솔루션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넓히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성과 환경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기여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 SWU피릿: SWU피릿은 식품공학과의 주류 및 발효 관련 소학회로 각종 주류에 대해 분석하고 주류 제조를 설계, 시행하며 독창적인 방법으로 주류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 나가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 헬슈랩(healthswulab): 헬슈랩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연구 및 활동을 수행하는 소학회입니다. 2024년 1기로 시작해 건강기능식품 플랫폼 개발이라는 성과를 이끌어내었으며 공장 견학, 다양한 학습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025년에는 건강기능식품 판매매장 견학 등 더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깊이 있게 탐구할 예정입니다.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