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전공

전공탐색

사회과학자유전공 아동학과

개요

아동학전공은 유아, 아동, 청소년에 대한 교육학적, 심리학적 연구를 기초로 보다 효율적인 아동 이해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아동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전공의 교육내용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이해에 적합한 기초과목(예: 영아발달, 유아발달, 아동발달, 성격심리, 청소년심리, 유아교육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과 응용과목(예: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심리행동분석, 아동임상심리,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언어지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교육기관과 아동심리기관을 비롯한 아동관련 시설의 현장연구를 통하여 아동학의 학문적, 실천적 접근을 통합시킨 아동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주요 과목 소개

1학년 보육교사론

  • 올바른 교사상을 수립하고 실제 교육현장을 이해하기

2학년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유아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안녕에 관련된 가장 기본적 주제를 다룸.

2학년 발달심리학

  • 태내기부터 영유아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학문영역임. 신체, 인지, 사회, 정서발달의 영역을 기초로 아동의 심리 및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최적의 지원을 도모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음.

3학년 아동임상심리

  • 성격 이론, 심리 평가, 심리 치료 등 임상심리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아동·청소년의 최적화된 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임.

1학년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기초 이론부터 교육과정, 기관 유형까지 폭넓게 다루며,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쌓을 수 있는 필수 교과목임.

3학년 장애아동의 이해

  • 장애아동의 유형별 특성, 심리 중재, 교육적 지원 방법을 다루는 전공수업으로, 놀이심리재활(국가공인) 자격인증의 필수 교과목임.
강점소개
  • 취득 가능 자격증

    [ 유아교육 분야 ]

    • ① 보육교사 2급 (보건복지부)
    • ② 유치원정교사 2급 (교육부)

    [ 아동심리 분야 ]

    • ① 청소년상담사 3급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② 놀이심리재활 (국가공인) 자격인증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으로, 놀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 자격. 자격증 취득 후 의료기관, 아동상담센터, 복지관, 발달장애인 관련 치료 서비스 제공 기관, 장애인 사회복지 시설, 특수학교(급), 병/의원 등에서 놀이치료사로 일할 수 있으며, 아동발달센터나 심리상담센터를 직접 운영할 수도 있음.
소학회
  • 아동문학학회 유아문학 작품의 감상 및 평가, 그림책을 비롯한 다양한 전달매체의 탐구 등을 통해 아동문학을 경험하고, 유아문학교육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에 참여하면서 교육 전문성과 학회원간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 예비유치원교사학회 유아교육 교직이수자들이 모여 유치원 교사의 진로, 역할, 자질, 유능성 등에 관한 탐구와 활동에 참여하고, 선후배, 동료 학회원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진로 준비와 교직전문성의 발달을 도모한다.
  • 예비교사학회 예비교사학회는 보육교사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활동하는 학회로 올바른 교사관을 수립하고 예비교사로서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회활동은 교육 계획 및 실행, 사례탐구, 교육관련 토론, 선배와의 만남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하여 전문성을 심화시켜 올바른 신념을 가진 교사의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연구학회 영유아에 관한 다양한 연구의 기초와 사례에 대해 탐구한다. 영유아 발달관련 영상자료 분석, 관련 논문분석 및 토의, 연구 활동 보조참여 등을 통해, 영유아연구에 대한 이해 및 확장을 목표로 하는 학회이다.
  • 교육진로성장학회 선배와의 만남, 자료·논문 분석 및 토의 등의 활동을 통해 유아교육·보육 분야의 다양한 진로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며, 학회원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진로 준비로 전문성 함양 및 성장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 아동권리학회 아동의 권리 함양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실질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아동권리 관련 자료·논문 분석 및 토의 등의 활동으로 전문성을 도모하고, 아동권리 증진 실천을 목적으로 한다.
  • 라파학회 바쁜 현대인의 삶 속에서 소홀해 지기 쉬운 내면세계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하고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서토론 소학회로, 기독교적 내적 치유와 관련된 교재를 중심으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교제한다. 더불어 서울여대와 아동학과를 위해 함께 기도모임을 진행한다.
  • 디지털아동심리학회 아동심리학의 주요 주제인 부모-자녀 애착과 사회정서발달을 비롯한 아동심리 내의 다양한 주제들을 그룹 스터디를 통해 탐색 해 본다. 또한, 아동심리분야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한 문헌들과 구체적인 사례들을 깊이 있게 분석 해 보고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진로탐색 및 전문성 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아동청소년 임상심리학회 아동·청소년 임상 및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이론 학습, 영상물 시청, 사례 탐색, 토의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임상 및 상담심리학 분야의 자격증 현황파악, 선배와의 만남, 현장전문가와의 만남, 대학원 진학 관련 정보 수집 등의 진로탐색 활동을 통해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긍정심리학회 행복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표방하는 긍정심리학에 토대를 두고 참여 학생 개인의 행복은 물론 지역사회 구성원, 특히 소외된 청소년의 행복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성된 소학회이다. 긍정심리학의 이론적 지식을 다루는 한편 긍정심리학 기반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행복의 기술을 익힌다.
  • 발달재활심리학회 발달재활심리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자격증을 위한 준비를 위해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자 한다. 발달장애관련 비디오 함께 시청하기, 관련 종사자를 초청하여 현장 이야기를 들어보며 알아가고자 한다.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