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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자유전공 문헌정보학과

개요

문헌정보학은 각종 도서관 및 정보센터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정보관리를 요구하는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정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 환경에서의 적용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이론과 실무가 조화된 학문 분야이며, 다음과 같은 세부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 - 정보학 이론 영역: 정보학 기초와 연구방법론, 정보윤리
  • - 정보시스템 영역: 각종 정보기술과 데이터베이스, 정보조직 및 검색 분야
  • - 정보서비스 영역: 주제별 정보서비스와 이용자 연구
  • - 기록관리 및 정보시스템 영역: 도서관 및 정보시스템 실무 관리와 품질평가, 기록보존

이러한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성격은 인문·사회과학적인 측면과 동시에 공학적인 접근법을 요구하는 학제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문헌정보학 전공자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 대학도서관 사서직
  • - 국·공립 공공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사서직 공무원
  • -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 - 기업체·금융기관의 정보지원부서 및 각종 전문정보센터에서의 사서직 또는 지식관리업무 담당자
  • - 지식정보분야 연구소의 연구원
  • - 신문사·방송국의 조사기자
  • - 인터넷 정보검색 및 컨텐츠 기획 전문가
  • - 대학원 진학 등

문헌정보학과 졸업 시 2급 정사서 자격증을 받을 수 있으며, 교직이수자에 한하여 2급 정교사(사서교사) 자격이 주어진다.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이라는 점에서 문헌정보학의 전망은 매우 밝다.

주요 과목 소개

2학년 학술연구정보리터러시

  • 과학적 연구의 기초를 위한 개념과 기본 프레임을 익히고 사회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이해하며 기존에 실제 연구된 문헌정보학 연구 사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학술연구 내용 이해의 문해력을 배양시키는 교과목

2학년 정보조직: 분류

  • 정보의 주제 표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목으로, 구체적으로는 도서관 분류체계의 역사와 작성 원리를 이해하고 특정 도서에 대한 분류번호를 할당하는 실습을 하는 교과목

3학년 도서관·정보센터 경영기획론

  • 도서관 및 정보센터 등을 아우르는 정보시스템의 경영 및 관리를 위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전략 기획의 기초를 다지는 교과목

3학년 정보서비스론

  • 정보서비스의 이론부터 실습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는 과목으로, 참고정보서비스의 발전 역사, 접근 이슈, 참고 인터뷰 등 다양한 참고정보서비스의 주제와 주요한 정보원의 생성부터 평가까지의 과정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실무를 습득함으로써 정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
강점소개
  • 다양한 실무 경험을 위한 현장실무실습 기회 제공 문헌정보학의 특성상 이론적 지식만큼이나 중요한 실제적 지식의 함양을 위하여 국·공립 공공도서관 및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다양한 유형의 도서관에서 현장실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현장실무실습 과목을 필수 졸업 요건으로 함
  • 2급 정사서 자격증(교직 이수시 2급 정교사(사서교사) 자격증) 취득 시험 기간 동안 학업에 지친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간식을 제공하는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배려로 학생들에게 큰 힘을 더한다.
  • 소학회 활동 졸업과 함께 관련 법에 의해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교직 이수시 2급 정교사(사서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 학제적 성격의 학문 문헌정보학은 인문·사회과학적인 측면과 함께 공학적인 접근법을 요구하는 학제적 특성의 학문으로서 졸업시 모든 관종의 도서관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체나 금융기관의 정보지원부서 또는 각종 전문정보센터에서의 지식관리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으며, 지식정보분야 연구소의 연구원이나 컨텐츠 기획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학문임
소학회
  • ALIS(Academy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2011년도 1학기부터 시작되었으며, 서울여자대학교 소학회 중에서도 규모있는 학회에 속한다. 소학회의 목적은 문헌정보학도들을 현장과 혁신적으로 연결하여 사서로서의 전문성과 전공 자질을 강화하는데 있다. 사서에게는 다양한 기획 능력 및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므로 관련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학회 주최 프로그램 운영 및 도서관 관련 인식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 소학회의 주요 활동은 학회의 전통적 기조에 따라 서울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과의 협업, 외부 도서관에서의 일반 봉사와 교육 봉사, 문헌정보학 관련 전문가와 실무자의 만남, 도서관 탐방 및 답사활동, 북소믈리에, 북토크 등의 다채로운 활동이 진행 중이며, 학회 회의를 거쳐 매학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학회원 간의 정보 공유 및 포트폴리오 형성을 위해 교류하며 도서관의 사회 문제와 발전 방향에 대해서 함께 토의하는 학회라고 할 수 있다.
  • ALIO(Academy of Library & Information Organization) 2014년도 1학기부터 시작된 ALIO는 다양한 관종의 도서관 견학을 통해 사서의 역량을 확인하고, 동시에 사서와의 만남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헌정보학과 대표 소학회이다. ALIO의 주요 활동은 도서관 탐방 및 독서토론이다. ALIO에서는 한 학기에 3~6곳의 도서관을 탐방하는데, 국가대표도서관을 비롯한 공공, 전문, 연구도서관 등의 다양한 관종의 도서관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서관 탐방 전과 후에 각각 모임의 장을 마련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해당 도서관에 대한 특징 및 사서의 역할을 숙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독서토론은 한 학기에 한권의 책을 정하여, 이를 한 학기동안 읽고 책의 내용 및 독서한 후의 감상을 공유한다. 선정 도서의 대부분은 도서관, 사서 그리고 책(또는 정보)과 인간을 연결하는 주제를 담고 있다.
  • APLITE(Academy of Preparatory Librarian Teacher Education) 2022학년도 1학기부터 시작된 APLITE는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연구 소학회로, 활동 목표는 예비 사서교사로서 필요한 실무 관련 활동과 사서교사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교원의 역량과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거나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활동을 통해 실무 능력을 기르고, 주제 탐구 토론이나 교육 관련 이슈에 대한 토론을 통해 교육계 동향을 파악하고 사서교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실무자에게 조언을 얻거나 정보를 교류하는 활동을 하기도 한다.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