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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자유전공 메타버스융합콘텐츠전공

개요

기술적 진보와 함께 사회, 문화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는 시대 속에서 인간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융합콘텐츠와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산업적인 영역에서는 다양한 분야(기술, 플랫폼, 콘텐츠 장르 등)들 간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학문적인 영역에서도 그동안 분절되어 있었던 다양한 전문 분야(아트, 공학, 인문 등)들간의 융합이 가속되고 있다. 산업적, 학문적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여 다양한 변화들이 시도되고 지형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본 전공은 메타버스 영역의 범위를 다음으로 규정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초연결과 초지능 기술의 고도화가 가속화되고, 사회적으로 인간의 가치와 경험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산업적 영역에서 구체화 해나가고 있는 미래형 플랫폼 및 융합콘텐츠를 그 주요한 영역으로 보고 있다.

이에 미래형 플랫폼과 콘텐츠 영역으로써 메타버스 영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창의적인 전문 인재 양성은 시대적으로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다. 본 전공에서는 현재부터 미래까지 내다보는 디지털기술을 이해하고 인문학적 창의성, 감수성의 스토리텔링이 녹아있는, 미래형 디지털융합콘텐츠를 기획, 설계,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데 주요한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디지털융합콘텐츠 관련 산업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인문학 응용 분야를 새롭게 개척하고, 실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교육과정 중에 길러낼 수 있는 교육방법을 채택한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진취적 정보력을 갖추고, 팀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문제해결 기반의 프로젝트 수업을 확대하여 제공한다. 이러한 수업들을 통해 전공생들은 현재의 산업현황과 실무 역할에 대한 이해를 경험하면서 미래 산업을 선도적으로 이끌 역량을 키우게 된다.

본 전공에서는 디지털융합콘텐츠의 플랫폼과 기술적인 이해의 영역으로 웹, 모바일, 실감미디어,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등을 다룬다. 그리고 융합콘텐츠의 산업 분야로는 모바일 스마트어플리케이션, 온라인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웹영상, 웹어플리케이션, 뉴미디어 아트, 이머시브 전시, 실감 공연, 메타버스 게임, 소셜 콘텐츠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본 전공생들은 디지털 기반의 융합콘텐츠나 관련 서비스 기획자, 콘텐츠 기획자, 콘텐츠 작가, 프로젝트 기획자, 프로젝트 운영 및 관리자 등의 다양한 진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주요 과목 소개

1학년 디지털디자인기초

  • 그래픽디자인을 다루는 과목의 기초가 되는 교과목

2학년 인공지능콘텐츠와스토리텔링

  • 생성형AI를 다각적으로 활용하여 스토리텔링과 이를 접목한 콘텐츠 제작 실습을 하는 교과목

3학년 미디어아트기획과제작

  • 미디어아트를 기획하고 작은 프로젝트로 제작까지 실습해볼 수 있는 교과목

3학년 메타버스VR스튜디오

  •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중심의 교과목

4학년 창의적캡스톤프로젝트1,2

  • 졸업 전에 1년동안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진로를 구체화하고 자신의 전공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교과목
강점소개
  • 콘텐츠 분야를 선도하는 생성형AI 활용과 융합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 제공
  • 산학협력 기반의 산업체 문제 해결을 통해 실무 감각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제공
  • 엔터테인먼트와 유관 산업 관련 콘텐츠 교육 제공
  • 기획, 디자인, 개발 모든 과정을 경험하는 교육과정으로 실제 콘텐츠 프로젝트 제작 경험을 높임으로써 프로젝트 수행 경쟁력을 높이는 교육 제공
소학회
  • Maple: 영상 및 캐릭터 공모전 참가와 콘텐츠 디자인 작업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소학회입니다.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